성 및 정신분석학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성 및 정신분석학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성 및 정신분석학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성에 대한 얕지 않은 지식

 

 

이 책은 정신분석학부터 사회학까지 다양한 학문으로 바라본 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젠더교육자나 성교육 강사들이 열변을 하는 강의들이 오히려 사람들을

성희롱 하는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듭니다.

(책의 표지는 다소 민망하여 삭제하였습니다.다시올립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성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정신분석학 방면으로 바라본 책의 내용


이 책은 인지과학, 사회학, 여성학, 진화심리학, 철학, 행동경제학, 생물학, 인류학, 역사학 등 다양한 학문을 통해 젠더를 고찰합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조르주 바타이유, 미셸 푸코, 게일 루빈, 제프리 밀러 등 이 책의 주장의 중심에 있는 다른 분들은 당시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그래서 이 이야기들은 우리의 관점을 넓혀주고 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 책의 기둥을 이루는 10명의 지식인의 주장 외에도 성은 Sigmund Baumann, Gilles Deleuze, Desmond Morris, Joan Roughgarden, Slavoye Žižek, Peter Singer 및 Irving의 250권 이상의 책(참고문헌)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프만. 다양한 관점과 최근 동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가장 잘 알아야 할 이야기
우리는 성적인 이미지가 도처에 있지만 성에 대한 지식이 낮은 상당히 개방된 성 문화에 살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받은 성교육과 미디어를 통해 접한 왜곡된 지식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한 성적 무지는 가족과 사회를 병들게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섹슈얼리티가 부끄러움으로 주입되면 섹슈얼리티는 더럽고 죄악으로 인식되고 배우자와의 성관계는 아름답게 받아 들여지지 않으며 그림자 속에서 왜곡 된 형태로 발산됩니다. 밝은 곳에서 지식으로 성을 만나면 성문화가 변하고 저희는 더 건강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성에 대해 교육을 받는 유럽이 성을 억압하는 정책을 펼치는 미국보다 낙태율이 훨씬 낮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성에 대한 건전한 지식이 건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어둠에 탐닉하지 말고 지식에 탐닉합시다.

단순히 성적인 지식이 아닌 교양 지식을 제공하는 흥미로운 이론과 주장!
- 일부일처제를 배우자에게 가두는 덫으로 만족하지 않는 남성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랑할 힘과 재산이 없다면 일부일처제에 감사해야 합니다. 이는 일부다처제 시대에 권력자들이 여러 명의 여성을 아내로 두었기 때문에 많은 남성들이 노총각으로 홀로 살았기 때문입니다. 이 남성 조상들을 생각하면 일부다처제 그늘에 설 남자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일부일처제는 생식 이퀄라이제이션 도구이자 남성 이퀄라이저입니다.
- '정자 경쟁'이라고 하면 영화 '마이키 이야기'의 한 장면처럼 남성의 수많은 정자가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떠올리곤 합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정자 경쟁은 다른 정자와의 경쟁을 의미합니다. 남성의 생식기 모양의 비밀과 현대에 와서 정자의 수가 급격히 감소한 이유 등 다자관계에 있었던 선사시대 남성 간의 정자 경쟁이 현대 남성에게 미친 영향을 설명하는 이론은 그럴 수도 있다고 고개를 끄덕입니다. .
- 고대 그리스는 동성애, 특히 성인 남성과 어린 소년 간의 사랑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사랑을 나누는 방식은 생각보다 온화합니다. 젊은이는 금전을 받지 않아야 하고, 불경한 상대는 거절해야 하며, 쾌락을 피하기 위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끼어들기 쉬운 자세를 피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성적으로 자유롭지만 자제가 미덕이었고 이것은 동성애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이러한 자제는 정치인의 필수 덕목이었습니다.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통제되지 않는 통치자에게 복종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습니다.
- 처음 이성에 끌리는 이유는? 인기있는 사람들이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진화 심리학은 인간을 생식(생식)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구애 기계로 정의하며 이것이 남성의 허세와 여성의 모래시계 모양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또한 보편적인 성적 취향은 진화의 산물이라고 말하며 짝짓기를 목표로 하는 인간의 성적 전략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여자들은 친구들이 "그 남자는 너를 좋아해야 한다"고 말해도 상관없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는 반면, 남자들은 여자가 공손하게 웃어도 인간이 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합니다. 남자의 뇌는 자신의 진짜 감정을 이해하기 어려워 판단을 미루어 기회를 잃는 것이 아니라, 성적인 관심을 유추하도록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 일본에서는 여성이 약한 남성을 무시하고, 약한 남성이 데이트를 할 수 없고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고통받는다는 '성약자 이론'이 공개 담론에 등장했습니다. 스스로를 성소수자라고 주장하는 여성은 여성이 경제력 없이 남성을 선택하지 않고 성적으로 소외되기 때문에 여성과 사회가 소외된 여성을 구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성공하고 돈 많은 남자만 편애하는 여자들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 왜 남자들은 성적으로 약한 여자들을 구하러 나가지 않느냐? 왜 저는 인기 없는 여자들의 불평과 고통을 듣지 못할까요? 공적 담론은 젠더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고, 젠더에 따른 권력의 비대칭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섹스'의 렌즈를 통해 모든 것을 바라봤던 프로이트; 인간은 섹스를 통해 쾌락과 쾌락을 얻을 때만 행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 빌헬름 라이히(Wilhelm Reich); 자기 방어 전도사 Betty Dawson은 이것이 여성이 권력을 얻는 과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기 관리와 절제의 필요성을 말한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동성애 등 타인의 다양한 성행위를 비난하지 않는 민주화된 성도덕을 옹호한 게일 루빈(Gail Rubin); 생명은 성선택을 통해 진화했다는 다윈의 이론을 발전시켰고 그것을 구애 기계로 정의한 제프리 밀러(Jeffrey Miller); 진화 심리학에서 성적 선호의 보편성을 설명한 David Buss; 사회생물학과 선사시대 인간의 성생활을 통해 일부일처제를 탐구한 David Barash. Judith Yves Lipton 등의 흥미롭고 신선하며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성욕은 생존본능과 연결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욕구를 통제하는 것이 아닌 절제가 없는

것은 그냥 성욕일뿐 사랑으로서의 가치는 없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욕구를 통제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에 대한 의견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동성애자를 이해할수는 있지만 동조할수는 없습니다.하지만 모든일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모두가 지혜롭게 대처하여 후회하지 않은 삶을 살았으면 합니다.

 

정리

  1. 정신분석학부터 사회학까지 다양한 학문으로 바라본 성
  2. 정신분석학 방면으로 바라본 책의 내용
  3. 성에 대한 건전한 지식이 건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글

- 말버릇의 힘

- 회복력 수업

- 페이지 처치

- 헨리 블랙커비의 영적 리더십

 

 

 

 

성 및 정신분석학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문서가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