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파업 및 화물연대경찰충돌을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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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밑에서 spc파업 및 화물연대경찰충돌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spc파업

 

화물연대 경찰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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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노조 결의대회가 열리는 30일 집회를 앞두고 노조원들과 경찰이 충돌했습니다.

이날 오전 9시 50분경 SPC삼립청주공장 인근 보도를 점거하고 있던 

화물연대 노조원 30여명에 대해 해산명령이 내려졌습니다. 

반면 화물연대는 경찰의 지시를 받아들이지 않고 집회를 이어갔습니다.

몇 차례의 권고 끝에 경찰은 길가를 점거하고 있던 화물연대 소속의 

방송용 차량 2대를 견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들은 소리를 지르며 욕설을 퍼부으며 항의했습니다. 

일부 노조원들은 견인차 앞을 막으려 했습니다.

다른 화물연대 소속 방송차가 견인차 앞을 막고 약 10분간 경찰과 대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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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은 현장 검거팀과 정보기관을 파견해 노조원과 차량이 견인을 방해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차량을 견인한 후 항의하던 노조원은 약 500m 떨어진 곳에서 쫓겨났습니다.

충돌 동안 노조원은 체포되지 않았습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30일 경찰의 해산 명령을 받은 충청북도 청주시 

SPC삼립 청주공장에서 물류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화물연대는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SPC 삼립 청주공장 일대에서 

'화물연대본부 투쟁승리를 위한 대중교통조합 결의대회'를 개최합니다.

결의회의 목적은 SPC 자본과 공권력의 투자를 규탄하는 것입니다. 

충청권, 수도권, 전라북도, 대경본사 등 1,200~1,300여명의 조합원과 

확대 임원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현재 청주 전역에 화물연대를 대상으로 집회 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경찰은 집회소 주변에 21개 기동대대 1,470명과 조사단, 100여 명의 숙련된 현장 검거단을 배치했습니다.

공장으로 이어지는 큰길에서는 조합원들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검열과 수색이 이뤄집니다. 

정지선은 공장에서 반경 100~500m에 형성됐습니다.

경찰은 의결을 앞두고 산발적인 물리적 충돌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현장 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는 23~24일, 26~29일 두 차례에 걸쳐 SPC삼립 청주공장 일대에서 

물류 출하 반대 시위를 벌였습니다.

당초 화물연대는 SPC 삼립 세종공장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세종시가 집회 금지령을 내리면서 집회 장소를 청주로 변경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전국 SPC 사업장에서 총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호남지역 물류 문제와 배송노선 재조정이 시발점이었습니다.

파업 여파로 일부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가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조립 과정에서 마찰이 발생했고 Cargo Solidarity의 일부 노조원은 재판을 받았습니다.

SPC그룹은 물류계열사와 위탁계약을 체결한 운송회사가 협의할 사항으로 원대리점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은 화물연대(Cargo Solidarity)의 

장기 파업 여파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이미 경기가 악화되면서 파업으로 한 달 가량 운송계가 멈췄고, 

손실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피해자는 전국 34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들입니다. 

빵 반죽(빵 반죽)과 빵을 만들기 위한 소스가 제때 배달되지 않아 매출이 떨어진다고 하소연합니다. 

판매할 빵이 없기 때문에 일부 상점에서 선반을 비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투쟁의 강도는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가맹점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분위기는 변함이 없습니다. 

지난 30일 발표된 SPC 삼립청주공장에서의 대규모 집회와 10월 민주노총 총파업, 

심지어 전쟁까지 난무하고 있습니다. 

SPC, 화물 연합 및 가맹점. 도대체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봉쇄 또…누적 피해액 40억원 넘어
업계에 따르면 이번 운송 거부는 지난 2일 호남샤니 광주공장에서 시작해 

현재 전국 SPC 사업장으로 확산됐습니다. 

이 파업의 여파로 광주센터는 3일 폐쇄됐고, 15일부터 원주센터, 

청원센터, 대구센터가 순차적으로 봉쇄됐습니다. 

SPC그룹이 추정한 누적 피해액은 40억원이 넘는입니다. 

이 중 매출 손실, 영업 손실 등 가맹점이 입은 피해는 계산조차 하지 않습니다.
 
파업이 한 달 가까이 진행됐지만 갈등이 해소되지 않아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업은 화물연대측이 SPC그룹에 물류노선 확대와 열차편성 등을 요구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원래 갈등은 배송 기사 간의 이익을 위한 싸움이었습니다. 

이는 SPC가 인상한 2대의 차량에 대해 노동조합연합회 소속 배송기사와 

전국노조연맹(KCTU) 배송기사 간 논의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Issue 1. '화물연대파업'… SPC그룹이 해법인가?
문제는 SPC그룹의 책임론입니다. Confederation of Trade Unions Cargo Solidarity의 주장은

 SPC 그룹에 이러한 일련의 갈등을 해결하도록 요청하는 데 있습니다. 

반면 SPC그룹은 의무가 없다는 선을 긋고 있습니다.
 
이들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이들 간의 계약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SPC의 입장은 물류자회사 GFS와 운송사간 운송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현 구조로 인해

 SPC그룹이 배송기사들 간의 분쟁을 해결할 수 없고, 

운송사와 배송차주가 차량위탁계약(지급계약)을 체결한다는 입장입니다. .
 
GFS는 파리바게뜨, 던킨, 배스킨라빈스 등 그룹 내 브랜드 물류를 위탁받아 

13개 운송사와 화물운송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전국 11개 물류센터에 1050대의 차량으로 하루 1~3회 7000명의 직영 가맹점에 

제과, 제빵, 휴면반죽, 아이스크림, 원부자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마디로 GFS와 배달 차용인 간의 계약이 아닙니다. 

택배기사들은 각 운수회사와 계약을 하고 이념에 따라 화물연대노조, 

건설노조, 전노동조합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SPC 관계자는 “물류센터별로 여러 운송업체와 택배사가 있는데, 

GFS는 효율적인 차량운행을 위해 대표 운송업체를 선정해 파견관리, 입점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에 가담하는 것 자체가 하도급법 위반”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 2. 경로 간의 충돌? 노조 탄압? 변경된 목소리
또 다른 문제는 손상된 파업 배경입니다. 

처음에는 노선간 싸움으로 출발했으나 최근 화물연대의 목소리가 SPC그룹의

 '노조 탄압'과 '노조 파멸 작전'으로 바뀌었습니다. 

장기 운송 거부로 큰 피해를 입은 SPC그룹이 지난 14일 광주지역 11개 운송업체와 

계약을 해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화물연대는 계약 해지 다음날인 15일 연대시위를 시작하면서 간판을

 '노조 탄압'으로 바꿨습니다. 

그들은 파업의 배경이 열악한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합의서 작성이기도 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종 요약

  1. 화물연대 경찰충돌
  2. 충청북도 청주시 SPC삼립 청주공장에서 물류반대 시위
  3. 화물연대는 전국 SPC 사업장에서 총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spc파업 및 화물연대경찰충돌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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